하나님이 세우신 가정
창세기 2:18-25
18.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0.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24.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25.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이 땅에서 천국과 가장 비슷한 곳이 있다면 어디일까요? 그것은 바로 가정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가정에서 천국을 경험합니다. 하나님의 사랑, 무조건적인 용서, 대가 없는 섬김, 이러한 천국의 풍성함을 누릴 수 있는 곳이 가정입니다.
반면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가정에서 폭력과 욕설, 외도, 무관심, 미움, 이러한 사단적인 것들이 지배하기 시작하면, 그곳은 지옥인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가정에서 천국을 맛보고, 어떤 사람은 가정에서 지옥을 체험합니다.
저는 우리 모든 교우들 가정이 천국을 누리는 복된 가정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가정에서부터 천국을 맛볼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에 통제를 받고, 경영되어질 때 그렇게 됩니다.
그것은 가정이라는 제도를 시작하시고 세우신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한 목적과 뜻을 가지고 가정을 세우셨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그것을 알고 순종하면 우리 가정가운데 천국의 풍성한 행복이 임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태초에 하나님께서 가정을 세우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가지 원리로 구분하여 보았습니다.
첫 번째, 떠남의 원리입니다.
24절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하와 당시에 부모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남자가 부모를 떠나야 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것은 성경을 읽는 모든 독자들에게, 가정이라는 것은 부모를 떠나야 된다는 가르치기 위한 하나님의 배려인 것입니다.
결혼이라는 것은 부모를 떠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남성 또는 여성과 새로운 가정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가정을 시작하는 남성과 여성은 반드시 부모를 떠나야 합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떠나보내야 합니다.
자녀가 부모를 떠난 다는 것은, 경제적 독립뿐만 아니라, 정서적 독립을 포함한 모든 것에서의 독립을 말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떠나보낸다는 것은 이제는 새로운 가정을 이끌어가는 주체 자들로 인정하고, 자녀의 가정을 독립된 가정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적인 상황에서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무척 중요한 하나님의 질서입니다.
여기 청년들이 계신데, 만일 여러분들이 결혼을 한다고 한다면 그것은 부모로 부터의 완전한 독립을 의미합니다.
경제적으로 정서적으로 의존했던 부모와의 관계가 새롭게 재정립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부모의 가정과 나의 가정이 국가라는 제도권 안에서 독립된 가정과 가정으로 존속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혼은 독립할 만큼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이가 되었기 때문에 결혼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리다고 하여도, 부모로부터 독립할만한 인격과 의지 그리고 경제적 자립심과 토대가 형성되었을 때, 결혼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이러한 것이 형성되지 않으면 결혼할 수 없습니다. 한다고 하여도 불행한 결혼생활을 할 뿐입니다.
이렇게,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게 되면 이젠 더 이상 부모님에게 손을 벌려서는 안됩니다. 또한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 있어도, 부모에게 의존하면 안 됩니다. 만일 여러분의 자녀들이 결혼하였는데 어려울 때 찾아온다면 이렇게 말하셔야 합니다.
“이제 너는 한 가정의 아버지요, 남편이 되었으니, 이러한 어려움은 네가 판단하고 결정하고 그것에 대한 책임은 네가 지거라, 나는 뒤에서 기도하겠다” 이러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일 우리들의 부모님께서 “혹시 네 가정에 어려움이 있니”라고 물으신다면
“괜찮습니다. 잘 살고 있습니다. 지금 조금 어렵지만,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부모님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려야 합니다.
때때로 가정에 불행이 찾아오는 이유중에 하나가 부모가 자녀의 가정에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데서 옵니다. 또한 자녀가 부모를 떠나지 못하고 계속해서 의존할 때도 갈등이 유발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에 대한 책임과 아내에 대한 남편의 도리. 또는 남편에 대한 아내의 도리가 충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의 가정이 먼저냐, 나의 가정이 먼저냐 할 때 그것은 떠남의 원리에 따라 나의 가정이 우선됩니다. 저는 지금 가정의 질서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중요한 성경의 진리가 담겨있습니다.
자녀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입니다.
그것을 깨닫게 되는 때가 바로 결혼식 아닙니까?
결혼식을 기점으로 부모는 자녀를 떠나보내고, 자녀는 부모를 떠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언젠가 우리의 자녀들이 떠날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에 홀로 내 인생을 감당해야 겠다 지금부터 마음을 다잡으시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부모님들, 자식들에게 재산 다 주지 마세요. 살아계실 때 잘 쓰세요. 또한 노후를 위해 준비도 해야 합니다.
저희 아버지 돌아가실 때 그러시더라고요
“물려줄게 아무것도 없어서 미안하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이 그런 것 같아요. 그러데 뭐가 미안합니까? 미안해 할 필요 없습니다. 신앙의 유산만 남겨주세요. 다른 건 필요 없습니다. 재산 남겨봐야 자식들 싸울 뿐입니다.
다 헌신하고 주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돈 없으면 무시하는 것이 인간의 죄악된 본성아닙니까?
하나님이 세우신 가정의 질서는 떠남의 원리입니다.
이것을 알 고 인정하고 순종할 때, 하나님 나라의 풍성한 행복이 우리 가정에 임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연합의 원리입니다.
24절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남성과 여성이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바이올린과 활이 하나이듯이, 열쇄와 자물쇠가 하나이듯이 독립된 두 인격체가 하나로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결혼을 통해 비로소 온전한 인격체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물론 결혼하지 않으면 온전한 인격체가 아닌가? 그런 의미는 아닙니다. 성경에서 바울은 혼인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하나가 된다는 것은 단지 성적인 차원에서만 하나가 된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차원에서 완전히 결합되도록 창조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서두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한번 결혼을 하면 평생을 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19장에서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우리 생각에는 내 남편 또는 아내와 결혼한 것이 나의 의지와 결정인 것 같지만, 성경이 말하는 것은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이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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